한글반_

< 한글반 >

  • 학령의 특징 : – 12세(대한민국 초등학생 학령기 나이 기준) 학령기 아동은 신체발달, 운동발달, 언어발달 그리고 인지발달이 비약적으로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언어발달에 있어서 사용 어휘수의 끊임없는 증가와 함께 지적흥미의 범위가 비약적으로 확대됩니다. 논리와 추리 분석적 기술이 증가되어 비교문장 사용과 함께 초등학교 후반에는 가정법의 문장도 사용할 수 있으며, 부호화된 말이나 기록에도 매력을 느껴 상징에 대한 이해가 가능해집니다. 문법 지식이 향상되어 복잡한 문장을 이해하고 실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에 있어서도 자기 중심적 언어사용의 단계를 벗어나 듣는 사람의 관점을 고려해서 사용하는 언어형태를 구사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시기 아동의 몇 가지 복잡한 문법구조에 혼동도 있지만 농담, 수수께끼, 언어유희와 같은 언어적 놀이를 할 수 있고, 9-10세 경에 가면 언어에 대해 사고하고 토의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게 됩니다. 이 시기에 부모나 교사는 아동의 흥미를 이용하여 최대한 계속 새로운 언어능력 수준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저학년 시기에는 농담이나 수수께끼같은 놀이 중심의 언어능력 발달학습이 효과적이고, 읽기 쓰기가 발달함에 따라 제2외국어 지도 또한 가능하게 됩니다. 더불어 사회성 발달에 따라 사회활동이나 대인관계에 알맞은 언어구사능력을 학습 지도함이 요구되는 시기입니다.
  • 학습 목표 : 한글 기초반 1 에서는 초등학령기의 특징을 바탕으로 외국어 학습의 목표인 의사소통에 목표를 두고, 현지 상황에서 요구되는  한국어 학습  커리큘럼을 마련하였습니다.  학습자들은  15주차에 걸쳐  한글 기초 학습 및 듣기, 말하기, 읽기, 그리고 쓰기를 통해 각 단원에서 배워야 하는 단어와 문형을 익히게 됩니다.  
     학습자들은 한글 학습을 위한 기초 지식을 갖추게 되고 다음 단계의 한글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을 소개할 수 있고 일상에서 반복되는 상황에 대해 간단한 질문을 할 수 있고 대답할 수 있습니다.
    문화 배우기 코너를 통해 일방적인 한국 문화의 소개가 아니라 학습자가 속한 문화권의 문화와 자연스럽게 비교해 보도록 함으로써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주차별 학습계획안 >

  • 일정은 사정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 이전 , 한글반 교사소개로 돌아가기

ko_KR한국어